베베터

# 현대차, 美에 5년간 8.4조 '공격 투자'…현지서 전기차 만든다

미래 모빌리티 美시장 공략…'바이 아메리카' 선제적 대응

내년부터 전기차 생산 추진

아이오닉 5 등 후보 거론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에 5년간 74억달러(약 8조4000억원)를 투자한다. 전기차 미국 현지생산을 추진하고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관련 투자도 집행할 계획이다. 세계 양대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을 잡기 위해 더욱 공격적으로 움직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美 현지에서 전기차 생산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와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설비 등에 74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미래 혁신 기술 투자를 통해 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선제적으로 이끌고, 미국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모델을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생산에 돌입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의 첫 전용 플랫폼 기반 전기차인 아이오닉 5 등이 현지 생산 후보로 거론된다. 미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 뉴딜’ 및 ‘바이 아메리카(자국 제품 구매)’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 투자도 확대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미국 정부 및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미국 연방 에너지부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 관련 협력을 지속하고, 현지 기업들과도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구체적으로는 △수소충전 인프라 실증 △항만 등과 연계된 수소전기트럭 활용 물류 운송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시범사업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등을 추진한다. 현대차는 미국 엔진 및 발전기 기업 커민스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다른 기업들과도 협업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UAM과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분야에 대한 투자처도 찾고 있다.


정의선 회장이 직접 투자 지휘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기로 결정한 것은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서다. 미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인 데다 이 지역 소비자들은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에 관심이 크다는 평가다. 자동차업계에서는 미국 전기차 시장이 2025년 240만 대, 2030년 480만 대, 2035년 800만 대 등으로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기업들이 미래 모빌리티 관련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필요를 느낀 결과라는 해석도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자율주행업체 앱티브와 합작사(모셔널)를 설립했고, 미국 로봇기술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했다.

최근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 판매량도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미국에서 15만994대의 차량을 팔았는데, 이는 1986년 미국 진출 이후 최대 규모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3월과 4월 두 달 연속 판매 기록을 갈아치웠다. 미국 시장 점유율도 2018년 7.3%→2019년 7.7%→2020년 8.4%→2021년 1분기 8.8%로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정의선 회장(사진)도 미국 투자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지난달 미국을 방문해 현지 시장을 점검하고, 추가 투자에 대한 전략을 구상했다. 정 회장의 미국 방문은 지난해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참석이 마지막이었다. 이후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해외 출장은 사실상 중단됐는데도 미국을 다녀온 것은 그만큼 미국 투자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의미라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 외 다른 지역과 국내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매년 20조원가량을 기존 설비 및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51318931

 

현대차, 美에 5년간 8.4조 '공격 투자'…현지서 전기차 만든다

현대차, 美에 5년간 8.4조 '공격 투자'…현지서 전기차 만든다, 미래 모빌리티 美시장 공략…'바이 아메리카' 선제적 대응 내년부터 전기차 생산 추진 아이오닉 5 등 후보 거론

www.hankyung.com

# '매' 먼저 맞은 中 증시···바닥 다지기 끝나나

인플레 공포에 글로벌 증시 급락 속

상하이종합지수 3,400선 선방

유동성 죄기 등 리스크 이미 반영

"상승체력에 연말까지 3,900 갈것

전기차 원상복구 멀어…내수株 유망"

viewer

인플레이션 공포에 전 세계 증시가 움츠러든 가운데 중국 증시가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다. 연초 이후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는 상승세를 그려온 반면 중국 증시는 나 홀로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다. 당국이 선제적 유동성 죄기에 나선데다 미중 무역 분쟁, 빅테크 규제 등의 악재가 연달아 터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수 중심으로 하반기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데다 주가 매력도 부각하면서 중국 증시의 바닥 다지기가 마무리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0.31%가 올라 보합세를 나타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 쇼크로 뉴욕 증시가 2%대의 급락세를 나타냈음에도 13일 상하이종합지수는 0.96% 하락한 3,429.54포인트로 장을 마쳤다. 앞서 10일 이후 3거래일 연속 상승하기도 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는 2.35% 떨어졌으며 미국 다우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도 각각 3.42%와 2.83%의 낙폭을 기록했다.

올해 3,474.68로 시작한 상하이지수는 2월 한때 3,731포인트까지 올랐으나 조정을 받은 후 3월 이후에는 추가 하락을 멈추고 횡보해왔다. CSI300지수 역시 3월 초 이후로 5,000선 밑, 좁은 박스권에서 움직여왔다.

중국 증시가 상대적으로 선방한 데는 ‘매를 먼저 맞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자산 시장은 그동안 엄청난 유동성에 이례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다가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에 겁을 먹고 비틀거리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물가를 잡기 위해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자산 매입 축소(테이퍼링) 등 긴축에 나서면 돈의 힘으로 올라온 자산 가격이 급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은 2월 춘절을 앞두고 시장의 허를 찌르며 단기 유동성을 일부 흡수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역RP를 통해 시중에 단기 유동성을 공급해왔으나 돌연 RP 매입 규모를 줄이며 증시에 악재가 됐다.

이에 더해 중국 당국은 지난달 초부터 알리바바·텐센트 등 중국의 빅테크에 대해 반독점금지법을 이유로 수조 원대 벌금을 부과해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의 주가가 폭락했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08년 슈퍼 부양책으로 후유증을 크게 앓았던 중국의 당국자들이 과거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1분기에 선제적으로 정책 미세 조정에 돌입하면서 증시 조정의 빌미가 됐다”고 설명했다.

당국의 거품 빼기 정책으로 오히려 글로벌 증시와는 달리 중국 증시의 주가 고평가 부담은 덜하다. KB증권에 따르면 상하이종합지수 3,340선을 기준으로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11.8배 수준이다. 이는 과거 5년 평균치 수준이다. 박수현 KB증권 연구원은 “상하이지수 기준 3,300선에서 탄탄한 바닥이 형성돼 있다”며 “이 상황에서 중국 기업들의 이익 증가율이 지난해보다 높게 나오고 있어 상승 체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상하이종합지수의 예상 밴드를 3,300선에서 3,950선으로 보고 있다.

유망 투자 분야로는 내수 및 중소형주, 친환경 등 정책 수혜주 등이 꼽혔다. 박기현 SK증권 연구원은 “2분기부터 하반기까지는 내수가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지난해 실적 악화가 극심했던 여행·레저·호텔·쇼핑주들의 실적 반등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수현 연구원은 “빅테크나 전기차 완성차 업체 등은 주가 회복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며 “전기차 부품·소재, 헬스 케어 분야의 중소형주가 상대적으로 낫다”며 CSI500 종목들에 관심을 가질 만하다고 조언했다.

다만 지난해와 같은 뜨거운 종목 장세가 펼쳐지거나 급락한 빅테크주들의 반등이 크게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따라서 항셍테크지수 관련 기업보다는 본토의 구경제 관련 CSI300 기업들이 낫다는 평가다. 김경환 연구원은 “중국 펀드들이 끌어올렸던 음식료, 제약, 빅테크 블루칩들이 주가가 원상 복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대신 소비재·소재 등 구경제 주식들이 먼저 오르는 K자형 주가 회복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CG5P589

 

'매' 먼저 맞은 中 증시…바닥 다지기 끝나나

인플레이션 공포에 전 세계 증시가 움츠러든 가운데 중국 증시가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다. 연초 이후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는 상승세를 그려온 반면 중국 증시는 나 홀로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다. 당국이 선..

www.sedaily.com

# "머스크의 비트코인 철회, 테슬라 주가 변동성 키울 수 있어"

웨드부시증권 "충격적이고 혼란스러워"…리스크 요인으로 지목

테슬라 주가, 장중 3% 안팎 하락…200일 이동평균선 밑돌아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AP=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비트코인을 사용한 테슬라 차 구매 결제를 중단한다는 일론 머스크의 결정이 테슬라 주가의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 웨드부시 증권은 13일(현지시간) 비트코인 결제에 대한 머스크의 갑작스러운 입장 번복은 가상화폐 투자자뿐만 아니라 테슬라 주식 투자자들에게도 위험 요인이 된다고 밝혔다고 경제 전문 매체 CNBC 방송이 보도했다.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투자 메모에서 머스크의 조치는 "충격적인 이야기"였다며 테슬라 주가의 변동성을 키울 수 있다고 진단했다.

아이브스는 머스크가 비트코인 결제 중단의 이유로 비트코인 채굴에 따른 화석 연료 사용 증가를 들었지만, 이는 테슬라가 지난 2월 비트코인 결제 허용 방침을 밝혔을 때부터 제기됐던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머스크가 비트코인 결제 허용 3개월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은 "테슬라와 가상화폐 투자자 모두에게 매우 놀랍고 혼란스러운 조치"라고 말했다.

아이브스는 또한 테슬라 등 기술주가 고전하는 상황에서 비트코인 결제 철회 결정으로 테슬라 주가에 대한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비트코인 결제 중단이 "테슬라의 성장 궤적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월가가 위험 자산에 대한 엄청난 매도 압박을 받는 시점에서 (테슬라 주가에) 변동성이 더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이날 미국 뉴욕 증시에서 장중 3.7% 하락한 567.97달러까지 떨어지는 등 2∼3%대 낙폭을 보였다.

테슬라는 오후 1시15분 현재(동부시간 기준) 2.69% 떨어진 574.00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테슬라의 장중 주가 흐름은 200일 이동평균선인 582.60달러보다 낮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테슬라 주가가 이번주 4거래일 동안 14% 이상 하락했다"며 작년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주가 하락 이후 "테슬라 주식이 최악의 주간 손실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514002600075?input=1195m

 

"머스크의 비트코인 철회, 테슬라 주가 변동성 키울 수 있어"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비트코인을 사용한 테슬라 차 구매 결제를 중단한다는 일론 머스크의 결정이 테슬라 주가의 변동성을 키울...

ww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