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터

# 동학개미 '76조 실탄' 들고 돌아왔다…2.7조 폭풍매수

외국인·기관 매물 받아내…예탁금 75.8조 사상최대

올들어 4번째 최대 순매수

2분기 실적장세 기대감에

1주일새 예탁금 12조 급증

지난 12일부터 20일까지 최근 7거래일 연속 숨가쁘게 오른 코스피가 21일 외국인투자자들의 차익 매물 여파로 1.52% 하락했다. 코스피는 하루 만에 다시 3200을 반납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을 개인투자자들이 2조7100억원어치 순매수하며 버텼지만 역부족이었다. 2분기 실적 장세 기대감에 `동학개미`로 불리는 개인은 올 들어 네 번째로 많은 자금을 코스피에 쏟아부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1.52% 하락한 3171.66으로 마감했다. 개인은 2조7100억원을 순매수했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조4300억원, 1조2800억원 순매도를 기록했다. 연기금의 집중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는 코스닥은 1022.22로 마감하며 1000대를 지켰다.

이날 개인의 코스피 순매수액은 올해 들어 네 번째로 큰 금액이다. 개인은 지난 1월 11일 역대 최대인 4조4900억원을 순매수하며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을 소화했다. 1월 26일에도 외국인과 기관이 4조2000억원을 순매도하자 개인은 4조2000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방어에 나섰다. 한 달 후인 2월 26일에도 개인은 코스피에서 3조7000억원을 순매수했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3조8000억원을 순매도하며 다시 한 번 `쩐(錢·전)의 전쟁`을 벌였다.

한 달 이상(37거래일) 잠잠하던 `개인 대 외국인·기관` 구도는 이날 주식시장에서 재현됐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늘(21일) 한국 증시는 신고가 경신에 따른 차익 실현 매물이 기관과 외국인 중심으로 나왔고 이것을 개인이 매수하며 낙폭을 방어했다"고 설명했다.

동학개미들이 코스닥까지 합쳐 3조원 가까운 순매수를 기록할 수 있던 것은 꾸준히 늘어난 투자자예탁금이 한 몫한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예탁금은 올해 초(1월 12일) 74조4559억원까지 증가한 후 주식시장이 지루한 횡보 국면에 접어들자 지난달 11일 57조6372억원까지 빠졌다. 하지만 2분기 이후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넘어가면서 주요 기업에 대한 실적 전망치가 올라가자 지난 20일 기준 75조7884억원까지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 기록을 갈아치웠다. 최근 일주일 새 투자자예탁금은 12조1865억원 증가했다.

한 리서치 센터장은 "오늘(21일)처럼 지수가 크게 빠질 때 그동안 풍부하게 쌓인 예탁금이 완충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예탁금이 늘어나면 주가가 오르는 선후관계는 약하지만 최근 주가가 많이 오르면서 증시 유입 자금도 다시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예탁금이 대기 자금 성격이라면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자금인 신용거래융자 잔액도 최근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사 신용대출인 신용거래융자는 올 2월 초 20조원 아래까지 내려갔지만 꾸준히 회복해 지난 20일 22조9046억원까지 늘었다.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1/04/385743/

 

동학개미 `76조 실탄` 들고 돌아왔다…2.7조 폭풍매수

외국인·기관 매물 받아내…예탁금 75.8조 사상최대 올들어 4번째 최대 순매수 2분기 실적장세 기대감에 1주일새 예탁금 12조 급증

www.mk.co.kr

#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 등 4곳…오세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서울시가 21일 압구정·목동·성수·여의도 일부 등 서울 4개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재건축 기대감으로 매매가가 급등하는 등 이상 거래 징후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오는 27일부터 발효되며 지정 기간은 1년이다.

 

재건축 단지 매매가 급등에 대응

국토부엔 재건축 규제 완화 건의

해당 구역은 ▶압구정 아파트지구 24개 단지 ▶여의도 아파트지구 및 인근 16개 단지 ▶목동 택지개발사업지구 14개 단지 ▶성수전략정비구역 1~4지구 등이다. 압구정 현대·한양아파트, 여의도 장미·한양·대교·삼부·미성아파트, 목동 1~14단지 아파트가 포함된다. 이로써 서울 내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지난해 6월 지정된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삼성·청담·대치동까지 더해 총 50.27㎢로 확대됐다.

 

서울시 토지거래허가구역 4곳 지정.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정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최근 부동산 과열 가능성이 커졌다”며 “주요 재건축 단지의 경우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고려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주택·상가·토지 등을 거래할 때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어길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토지 가격의 30%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주거용 토지의 경우 2년간 실거주용으로만 이용 가능하며 매매나 임대가 금지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재건축 사업의 첫 단계인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해 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국토교통부에 발송했다. 투기는 방지하겠지만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통한 주택 공급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오찬을 마친 뒤 오세훈 시장은 “구조안전성 기준을 높여 재건축을 억제해 왔는데 그 부분을 완화해 달라는 말씀을 (문 대통령에게) 드렸다”고 말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4040821


# 여당發 부동산규제 완화 급물살…'집값불안·가계부채' 우려 커진다

재보궐선거 참패 후 부동산정책 규제수정 '속도'…'우후죽순' 주장도

"부처간 주택대출 논의는 가계부채 급증 방지용…규제완화 신중해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아파트 외벽에 '위대한 시작' 이라고 적힌 조합원 총회 안내 현수막이 붙어 있다. 2021.4.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대출규제 완화 등 부동산정책 수정논의가 더불어민주당에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반대로 정부의 우려는 깊어지고 있다. 집값불안과 가계부채뿐만 아니라 '민심 반영'을 앞세운 여당의 규제 완화 압박을 함께 고민해야 해서다.

◇선거참패 여론 부동산규제 완화로 만회?…여당 '잰걸음' 뚜렷

22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여당의 부동산 특별위원회는 23일 1차 회의를 앞두고 부동산 정책 수정을 위한 정부와의 물밑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현재 당내에선 주택담보대출비율(LTV) 10%포인트(p) 우대를 받는 주택 실수요자 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을 두고 관계당국과 협의 중"이라며 "청년층 등을 대상으로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완화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땅과 집에 대한 공시가격이 급등하면서 종부세 납부 대상이 늘고 재산세 부담도 높아지자 1주택자에 한 해 종부세와 재산세 부담을 줄이는 방안도 거론된다. 종부세를 납부하는 고가주택 기준을 현행 공시지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하고 주택 가격 상위 1~2%에만 종부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또 김병욱 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재산세법 개정안은 1가구 1주택자의 세금 인하 특례 기준을 현행 공시지가 6억원 이하에서 12억원 이하로 상향하고 재산세 과세구간을 세분화해 세율을 인하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여당의 부동산 규제정책 '급선회'는 서울과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의 참패가 영향을 끼쳤다. 특히 부동산정책의 영향으로 20~30대 청년층의 지지율이 크게 떨어져 이를 만회하는 대안책이 투기규제 완화로 전이된 양상이다.

문제는 여당의 규제완화 논의 탓에 2·4 공급대책으로 83만 가구 주택 공급 시그널을 통해 집값안정을 도모한다는 정부의 전략적 큰 틀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LTV 대출 규제 완화 논의도 단순히 실수요자의 혜택 범위 확대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가계대출 급증 방지대책 마련 중인 정부…LTV 규제 완화에 '난감'

정부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부동산 대출에 대해 국토교통부 실무진과 해당 부분의 협의를 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애초 LTV 등의 논의는 상반기 중 발표할 가계부채 급증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가계부채 급증을 막기 위한 부처 간 협의가 여당의 대출규제 완화 압력으로 주제와는 동떨어진 결론을 내릴 상황에 부닥친 셈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정책금융 지원을 통한 학습효과로, 늘어난 대출한도만큼 집값과 전셋값이 올라가는 현상을 수차 목격했다"며 "대출규제가 풀려도 결국 공급정책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사실상 생색내기에 불과한 규제완화를 주장하는 꼴"이라고 귀띔했다.

최소한 부동산정책 규제완화는 집값불안과 가계부채 우려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국회 관계자는 "재건축 규제 완화 공약만으로도 주춤했던 서울 아파트값의 상승률이 10주 만에 다시 확대했다"며 "장관 인선 중이라 국토부 수장의 공백기인 시점에서 규제정책을 단순히 '지지율'과 '여론'만으로 성급히 완화하면 집값 급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포퓰리즘' 정책이란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성급한 규제 완화를 우려하면서도 오랫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투기수요와 동떨어진 '1주택 실소유자'에 대한 규제는 걷어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공시가격과 공정시장가액비율 인상, 주택 종부세율 인상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른 보유세 증가에 대한 속도조절 등은 투기와 무관한 1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방안"이라고 했다.

https://www.news1.kr/articles/?4282511

 

여당發 부동산규제 완화 급물살…'집값불안·가계부채' 우려 커진다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 멀어진 '백신 스와프'…바이든 "딴 나라 줄 만큼 충분치 않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모든 성인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자격이 부여된다고 밝혔다. 사진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이 보유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에 보낼 만큼 현재로썬 양이 충분하지 않다면서 향후 그렇게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코로나19 연설 직후 백신의 해외 공유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는 그것을 하는 중이며 이미 약간 했다”면서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백신 중 일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백신을 보내도 안전한지 확실히 해야 한다. 우리는 세계 각국에 가치가 있고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한국 등 많은 국가가 백신 확보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그나마 백신을 가장 많이 확보한 미국에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국회 외교위원회에서 백신을 지원받고 나중에 갚는 개념인 ‘백신 스와프’를 미국과 협의하고 있다면서 다음 달 한미정상회담 전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다음 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미국의 백신 지원에 대한 기대를 밝히면서도 “(미국이) 집단면역을 이루기 위한 국내 백신 비축분에 여유가 없다는 입장을 저희한테 설명했다”고 말해 여의치 않음을 시사했다.

 

미국 정부는 비축 중인 백신을 인접국인 캐나다와 멕시코에 지원하기로 지난달 결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백신 2억 도스를 미국 국민에게 접종했다며 “이를 위한 우리 행정부의 노력이 자랑스럽다. 그보다 나는 미국인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자의 대부분은 비 접종자라면서 “여러분의 차례를 더는 기다리지 말라. 지금은 16세 이상 모든 사람이 접종받아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4040924

 

멀어진 '백신 스와프'…바이든 "딴 나라 줄 만큼 충분치 않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이 보유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다른 나라에 보낼 만큼 현재로썬 양이 충분하지 않다면서 향후 그렇게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코로나19 연설 직후 백신의 해외 공유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는 그

news.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