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터

 

앞으로 10년, 세상을 바꿀 거대한 변화 7가지저자임동민출판메이트북스발매2021.04.05.

뉴노멀과 팬데믹을 거쳐 이제 넥스트 노멀이다.

7가지 대전환의 움직임을 포착해 미래를 준비하라

* 주목되는 3가지 현상

. 구조적 장기침체

- 글로벌 경제가 구조적이고 장기적인 침제에 접어들어 기업의 투자와 고용, 가계의 소득과 소비가 감소하고 부의 불평등이 심화

. 디지털대전환

-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이 아닌 영역에서 창출하는 경제활동과 부가가치를 넘어서게 될것이다

- 미국의 FANG, 중국의 BAT, 한국의 네이버,카카오,NC

.코로나 팬데믹

- 예측 불가능한 충격

- 디지털전환 가속화

- 미래를 위한 강력한 추진과 투자로 새로운 가치창출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뉴 노멀의 본격적 시작을 알렸다면,

2020~2021년 코로나19. 팬데믹은

넥스트 노멀의 본격적 시작을 알리게 될 것

1. 넥스트 노멀 시대에 나타날 대전환의 움직임을 포착하라

. 미국의 금융자본, 즉 월스트리트들은 직간접적으로 전 세계 기업들을 구축, 운영, 지배하게 된다.

.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뉴 노멀 기간 동안 중국의 미국에 대한 추격이 본격화

☆포스트 뉴 노멀, 코로나 시대에 전개될 7가지 전환☆

. 구조적 장기침체와 제로금리의 시대

. 글로벌 뉴딜과 통화정책 프레임워크 전환

. 탈세계화와 새로운 밸류체인

. 디지털 경제와 네트워크 가치

. 밀레니엠.제트 세대와 금융의 미래

. ESG 투자 패러다임

. 블록체인과 암호자산

* 구조적 장기침체와 제로금리 시대

. 최근 10년간 글로벌 경제회복이 짧았고, 경기둔화와 위기긴 반복되었으며, 낙관적 전망은 맞지 않았다. 글로벌 경제의 회복 기간은 짧았고, 경기둔화와 위기가 반복되었다.

. 미국경제가 구조적 장기침체에 진입하고, 총요소 생산성을 이루는 요인들이 장기 정체상태에 진입

. 코로나는 전 세계 구조적 장기침체 압력을 심화시키고, 자연이자율의 하락을 가중

. 구조적 장기침체와 팬데믹 이후 넥스트 노멀의 시대에 들어서게 되면서 실물경제 성장의 종언, 금융시장 환경의 근본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 글로벌 뉴딜과 통화정책 프레임워크 전환

. 코로나로 인한 재난과 구조적 장기침체로 인한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뉴딜이 강력하게 시행될 것

. 바이드노믹스, EU경제의 변화, 중국의 14차 5개년 계획, 한국판 그린,휴먼 뉴딜정책 등

* 탈세계화와 새로운 밸류체인

.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과 미국의 트럼피즘은 세계화된 경제적 영향으로 귀결된 반세계화된 정치적 선택의 결과다.

.코로나 19팬데믹은 재화와 서비스,그리고 인적자본 교류에 탈세계화 충격을 야기했다

. 바이든 시대에도 미중 무역전쟁은 지속될 것이다

. 미래의 글로벌 밸류체인의 키워드는 자급자족, 리쇼어링, 내수시장, 지역연합, 순환경제로 제시

* 디지털 경제와 네트워크 가치

. 플랫폼 비즈니스의 급격한 부상

. 공유경제의 등장

. 웹3.0 시대는 모바일,인터넷, 플랫폼의. 경향을 유지하는 가운데, 인공지능과 공유경제가 융합된 생태계의 창출이 새로운 변화를 이끌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앱, 회사, 공동쳉디 가치평가는 매출액과 수익 및 배당 등과 같은 수익모델에서 네트워크의 혁신성, 포용성, 지속성, 확장성이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 밀레니엄-제트 세대와 금융의 미래

. 미래의 노동시장에서 필요한 4가지 추세와 금융서비스 산업

- 온라인 플랫폼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플랫폼 경제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금융도구 필요

- 자동화,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은 일자리에 큰 지각변동을 가져오는 한편 소득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소득창출을 위해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이 커진다.

- 밀레니얼 세대는 직억에 대한 유연성이 크며, 이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금전관리 수단은 디지털 도구이다.

.구조적 경기침체와 자연이자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전통적 금융의 포용성이 약화되고 있다.

. 경기침체, 은행수익 악화 및 오프라인 점포 수의 축소는 결과적으로 경제적 취약 계층, 저소득층에 대한 금융 포용성 약화로 귀결된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낮은 변동성의 암호화폐, 스마트 컨트랙트을 통해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간편하고 통용 가능한 포용적인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향후 빅테크 기업들의 적극적인

금융업 진출이 시작될 것이고,

디지털 화폐전쟁의 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이다.

* ESG투자 패러다임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문제는

비즈니스, 비영리, 교육 기관, 정부,

심지어 국가 등 모든 조직의 전략, 탄력성 및 장기적 생존 능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깨닫고 있다.

세계경제포럼

* 블록체인과 암호자산

. 기술이나 인프라 측면에서 본다면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된 화폐 및 금융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자산의 측면에서 본다면 비트코인은 디지털 경제에서 금 본위제의 준비금으로 작용할 잠재력이 있다.

. 기술이나 인프라의 측면에서 본다면 이더리움은 탈중앙화된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해고 있다. 그리고 측면에서 본다면 이더리움은 디지털 경제에서 금융과 앱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금으로 작용할 잠재력이 있다.

. 블록체인과 암호자산은 공적인 영역, 사적인 영역, 기업과 금융, 개인과 공동체 측면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기존의 국가와 은행, 기업과 조합에서 발휘되지 못하는 잠재력을 이끄는 에너지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하라

.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은 투자다.

넥스트 노멀의 미래를 대응하기 위해 투자선택 기준

- 리스크와 리턴은 반비례한자

- 미래와 사회적 가치에 투자

- 위대한 기업에 투자

- 기업가 정신에 투자

-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투자

- 조직과 개인의 진화에 투자

희망찬 미래란,

자신의 꿈의 아름다움과

고귀한 가치를 느끼는 사람들의 것이다.


블록체인, ESG 등과 경제, 기술, 사회 시스템 분야에서는 유명한 이코노미스트인가보다. 워낙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그렇게 관심을 갖기에 충분할 만큼 급격하게 환경은 바뀌고 있다.

결국 넥스트노멀이라 일컫는 변하는 사회환경과 대전환에 서 다가올 미래의 움직임을 미리 캐치하고 선점하는게 투자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된다.

조금은 어렵고 낯설 수 있지만 이미 우리의 삶속에 깊이 들어와 있어 조금만 눈을 넓히고 꾸준히 관심을 갖는 다면 급속히 변화하는 그속에서도 큰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증정받아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