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터

#위안화 가치, 3년 만에 최고…中증시 '자금 밀물'

경기회복 전망에 연일 '초강세'

장중 달러당 6.4위안도 깨져

주가 상승·환차익 기대감에

외인 주식 순매수 '사상 최대'

중국 위안화 가치 강세가 이어지면서 위안화 환율이 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위안화 강세에 베팅한 해외 자금이 몰려들면서 중국 증시에선 외국인 순매수가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26일 기준환율을 전날보다 0.3% 내린 달러당 6.4099위안으로 고시했다. 이는 2018년 6월 초 이후 3년 만의 최저치다. 기준환율을 낮췄다는 것은 그만큼 위안화 가치를 평가절상했다는 뜻이다. 인민은행은 외환시장 상황을 반영해 매일 오전 위안화 기준환율을 발표한다. 당일 상하이 외환시장(역내시장) 환율은 기준환율의 2% 내에서 움직인다.

역내시장 위안화 환율은 이날 장중 달러당 6.39위안대까지 떨어져 시장의 단기 지지선으로 여겨지던 6.4위안이 깨졌다. 기준환율 등락 제한을 받지 않는 홍콩 외환시장(역외시장)에서 위안화 환율은 달러당 6.37위안대까지 내려갔다.

위안화 환율은 미·중 갈등이 정점에 달했던 지난해 5월 말 달러당 7위안대까지 올랐다가 이후 중국 경제의 빠른 정상화 기대에 계속 하락하고 있다. 올 3월 미국의 금리 상승과 강달러 영향으로 주춤했던 위안화 강세는 4월부터 다시 절상 추세로 전환했다. 4월 초 대비 위안화 가치는 2.4%나 상승(환율 하락)했다. 골드만삭스, UBS, 도이체방크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올해 위안화 환율이 6위안대 초반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위안화 강세 전망에 해외 자금도 중국 증시로 밀려들고 있다. 홍콩거래소와 상하이·선전거래소 교차거래 시스템(후강퉁·선강퉁)을 통해 본토 주식에 투자하는 ‘북향자금’의 순매수 규모는 지난 25일 217억위안(약 3조8000억원)에 달했다. 2014년 교차거래가 시작된 이후 하루 기준으로 최대다. 기존 최대 기록은 2019년 11월 214억위안이었다. 이날도 100억위안 넘는 북향자금이 중국 본토 증시로 유입됐다.

외국인이 중국 주식 매수를 늘리는 이유는 최근 주가 약세, 기업 실적 개선과 위안화 강세(환율 추가 하락)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위안화 가치가 올라가면 주가 상승에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충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위안화 환율 하락을 용인할 것이란 관측도 위안화 강세를 부추기고 있다는 해석이다. 인민은행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이 시장 흐름에 맡겨 위안화 평가절상을 추가로 용인함으로써 가격이 급등한 국제 원자재 가격 수입 충격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다만 중국 당국은 기본적으로 너무 빠른 환율 변동은 경계하는 편이다.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최근 “위안화 환율을 합리적 균형 수준에서 안정되게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현재 환율을 적정선으로 보고 있으며 위안화 환율이 일방적 방향성을 띠지 않는 선에서 기존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52627151

 

위안화 가치, 3년 만에 최고…中증시 '자금 밀물'

위안화 가치, 3년 만에 최고…中증시 '자금 밀물', 경기회복 전망에 연일 '초강세' 장중 달러당 6.4위안도 깨져 주가 상승·환차익 기대감에 외인 주식 순매수 '사상 최대'

www.hankyung.com

# "시장, 인플레 보느라 이 위험을 놓치고 있다" 블랙록의 경고


사진=AFP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시장의 초점이 인플레이션과 경제 개방에 쏠리면서 지정학적 위험이 간과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8조7000억달러 자산을 운용 중인 블랙록은 하루 전 보고서에서 자체 분석 결과 "지정학적 위험 지표가 4년 만의 최저로 떨어진 상태"라면서 오히려 "지정학적 충격이 위험을 간과하던 시장의 허를 찌를 수 있다"고 썼다.

블랙록의 지정학적 위험 지표는 증권사 보고서와 경제 뉴스에서 지정학적 위험에 대한 언급을 점수화하고, 지정학적 위험이 글로벌 자산 시장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해 계산된다. 블랙록은 이 지표가 정확히 몇인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올해에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가리켰다고 전했다.

실제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정부가 들어선 후 몇 년 동안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 북핵 등을 주목했다면 이제 관심은 인플레이션 전망과 코로나19 팬데믹 후 경제 재개방으로 옮겨진 상태다. 블랙록은 "코로나 백신 보급과 함께 시장의 관심이 이동하는 게 당연하다"면서도 "지정학적 위험이 커질 경우 그 충격은 시장의 예상보다 클 수 있다"고 짚었다.

블랙록은 특히 시장이 간과하는 주요 위험 중 하나로 미국과 중국의 기술 디커플링(탈동조화)을 꼽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핵심 기술에 초점을 맞춰 중국에 강경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중국이 기술 자립을 추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시장의 관심은 줄었지만 우리는 미국과 중국의 기술 디커플링 규모와 속도 면에서 점점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면서 "기술 공급망의 리쇼어링(본국 회귀) 속도가 빨라지면 잠재적으로 생산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랙록이 꼽은 주요 지정학적 위험은 △미·중 기술 디커플링 △심각한 사이버 공격 △팬데믹 통제 불능에 따른 신흥국의 정치적 위기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 등이다.

블랙록은 "주요 인프라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은 범위가 커지고 점점 정교해지고 있다"면서 "반복적인 공격은 심각한 피해와 지속적인 인프라 차질을 야기할 수 있어 시장과 실물 경제 모두에 위협이 된다"고 말했다. 이달 앞서 미국 최대 규모 석유 파이프라인이 해커집단 다크사이드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가동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 휘발유 사재기로 이어지는 등의 혼란이 초래된 바 있다.

한편 블랙록은 별도의 보고서에서 지정학적 위험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예측하기도 했다. 미·중 기술 기업들의 탈동조화가 가속하면 중국 위안화가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고, 심각한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경우엔 미국 달러화가 오르고 미국 유틸리티 관련주는 떨어질 것으로 봤다. 신흥국에서 정치적 위기가 발생할 땐 중남미 필수 소비재 주가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52611180628717

 

"시장, 인플레 보느라 이 위험을 놓치고 있다" 블랙록의 경고 - 머니투데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시장의 초점이 인플레이션과 경제 개방에 쏠리면서 지정학적 위험이 간과되고 있다고 지적했다.2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전 세계...

news.mt.co.kr

# 미국도 집값 때문에 난리···5년만에 최대폭 급등

3월 주택가격 전년보다 13.2% 상승

백악관 "적정 가격 주택 공급 필요"

미국의 3월 주택가격이 15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치솟았다.

25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3월 전국주택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13.2% 올랐다. 이는 지난 2005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이다. 10개월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전월 12%보다도 오름폭이 더 벌어진 것이다.

지난해 3월과 비교해 10개 주요 도시 주택가격지수는 12.8%, 20개 주요 도시 주택가격지수는 13.3% 각각 상승했다. 20대 도시 주택가격지수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12.4%를 1%포인트 가까이 상회했다.

전년 동월보다 20% 급등한 피닉스가 22개월 연속 미국에서 가장 집값이 많이 오른 도시가 됐고, 샌디에이고가 19.1% 상승으로 그 뒤를 이었다. 시애틀도 18.3% 올랐다. 지난 3월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소폭 상승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역대급으로 낮은 수준인 데다가 수급 불일치가 심화하면서 가격이 더 튀어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시장에 매물로 나온 주택은 107만가구로 전년 동월보다 28.2% 급감했다.

크레이그 라자라 S&P 다우존스 인다이시즈 운영이사는 "이번 데이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도심 아파트에서 교외 주택으로 옮기려는 수요를 부추겼다는 가설과 일치한다"며 "이런 수요자들이 향후 몇 년에 걸쳐 발생할 주택 매매를 가속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현재의 집값 상승은 주택 비용과 주택시장 접근성에 대한 우려를 높이고 있다"며 조 바이든 행정부가 주택시장을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특히 적정 가격대의 새 집을 공급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이 다수의 미국인에게 '부의 원천'이라는 점에서 "일부 사람들이 느끼는 (집값 상승의) 금융 효과는 긍정적"이라며 집값 상승 억제를 위한 새 정책 조치를 시사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ISW6AFI

 

미국도 집값 때문에 난리…5년만에 최대폭 급등

/이미지투데이미국의 3월 주택가격이 15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치솟았다.25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3월 전국주택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13.2% 올랐..

www.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