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터

베란다 정원의 꽃들과 걸려있는 식물들에 이어

이번에 다육이 들을 소개해봅니다.

지금 집에 이사오기전엔 햇빛이 덜 들어와 입양해온 모든

다육이 들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저 세상으로 가고 말았습니다. 다육이와는 인연이 없다고 생각하고 이제 더 이상의 다육이는 베란다 정원에 들여놓지 않으리 다짐했었습니다.

그 이후 우연찮은 기회로 다육이 화분을 얻게 되고,

보금자리도 옮기고 나서 보니, 이렇게 키우기 쉽고 분양도 잘 되는 식물이 없구나 생각되었습니다. 결국 모든 식물이 그러하듯이 적절한 일조량과 통풍이 무엇보다 중요하단걸 깨닫게 되었지요.

종류가 너무 많고, 비슷하게 생긴 녀석들이 많아 그 이름을 모두 알기 어렵지만 각기 특색이 있고 자라나는

모습이 다양해서 키우는 맛이 있는 다육이입니다.

1. 염좌

. 베란다 다육이 중 제일 많고 제일 키우기 쉽고, 제일 분양도 쉽다. 어느 정도 자랐거나 웃자란 줄기부분을 잘라

다른 화분이 심어두면 어느새 풍성하게 자라있다. 햇볕에 놓아주고, 물만 잘 주면 나같은 초보도 쉽게 키울수 있다.

보면 알겠지만 여기저기 화분마다 꼭 들어가 있다.

2. 옵투샤

이 녀석도 염좌만큼 키우기 쉬운 종류이다. 번식도 잘하고 생명력도 강하다. 물이 없으면 오른쪽 밑에처럼 갈색을 띠며 잎이 쪼그라드는데, 이때 물을 뜸뿍 주면 가운데, 위쪽 녀석들처럼 진한 초록색을 띠며 통통하게 물을 머금게 된다. 통통해진 줄기 사이로 얼마전까지 엄청나게 많은 꽃대가 올라와서 하얀 작은 꽃도 보여주었다.

염좌+옵투샤 조합은 쉽게 실패하기 힘든 조합이다.

벌써 몇 번째 줄기를 잘라 옮겨 심기를 했는데도 여전히 풍성하게 남아있다.

3..

이름이 뭔지 정확히 모르겠다.

이 녀석들도 염좌, 옵투샤와 더불어 3대 베란다 다육이다.

그냥 두면 줄기가 길어지며 자라서 좀 지저분해진다. 그래서 긴 줄기를 잘라 머리 부분만 모아서 옮겨 심어 만든 화분이니 얼마나 많은 줄기가 길게 자라 있었는지.

아래사진에 보는 것처럼 잎을 하나식 꽂아 두면

그 속에세 새 잎이 나온다. 그게 자라고 자라면서

4. 거미줄바위솔

이 두 화분도 들여온지 몇 년 된 것같다. 왼쪽은 바위솔, 오른쪽은 거미줄 바위솔이라고 하는데, 크기만 다르고 느낌은 비슷하다. 사실 데려온 첫해 거미줄마위솔은 잘 자리를 잡았고, 저 조그만 잎사귀들 사이로 하얀 거미줄을 보여주며 신기한 모습이었는데, 분갈이를 한 이후로 크지도 않고 계속 저 모습으로 몇년째이다.

5. 기타 조합

생명력좋은 것들로 여기저기 모아서 조합을 했는데,

각자 자리를 잡고 살아남으며 커가는 모습을 보는게 좋다.

좋아하는 순서로 사진배치.

6. 진주목걸이

몰랐던 사실인데 위아래가 같은 종류라고 한다. 둘다 이름이 진주목걸이 인데, 아래있는게 해를 많이보고 노출이 많이 되면 위에 처럼 길게 늘어진다고 한다.

모양도 신기하고, 이름도 신기하고 이쁜 꽃도 피우고, 암튼 신기한 녀석이다.

8.레티지아

이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전형적인 다육이 모습으로 가짜모형같은 느낌도 든다. 조금씩 키가 커가면서 잎이 많아진다. 기회가 되면 잎을 따서 꽂아봐야겠다.

9. 당인

다육인것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하고. 찾아보니 살짝 그늘진 곳이 좋다고 하는데, 아직 자리를 못잡았는지 비실비실한 모습이다. 매일매일 지켜보고 있는 관심사병이다.

10. 자보

화훼축제갔다가 2천원주고 샀는데 포트속이 터질듯 자라고 있어, 입양해오자마자 두 개로 나눠줬다. 이제 자리를 잡는 듯 한데, 다른 다육이와는 생긴모습이 달라 왠지 관심이 더 간다. 자라고 있는건지 그대로 인지, 속에서 뭐가 올라오는것 같기도하고. 좀 더 지켜보고 분갈이를 해줄지 결정해야겠다.

11. 사랑목, 녹비단, 청산호

동시에 입야을 해온 녀석들이라 셋이 나란히 한 화분에 심어주었다. 전부다 처음 보는 것들이라 선택을 받았는데 청산호는 무럭무럭잘 자라지만 나머지 두개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어느날 보니 깍지벌레 같은게 붙어있어 초관심을 두고 약도 치고 바람도 쐬어주고 있다.

소개하지 못한 몇몇 화분이 더 있지만

오늘 여기까지만...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운목 꽃  (0) 2021.04.20
행잉 플랜트  (0) 2021.04.12
베란다 화원 #2  (0) 2021.04.09
베란다 화원  (0) 2021.04.09
만보걷기  (0) 2020.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