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터

# 뉴욕증시, '연준발 충격'서 회복…다우지수 1.8%↑

조기 금리인상 예고 따른 '최악의 한주' 극복…시장 전망은 분분

뉴욕증권거래소

[AP/뉴욕증권거래소=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금리인상 예고에 휘청거렸던 뉴욕증시가 21일(현지시간) 반등에 성공했다.

이날 뉴욕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86.89포인트(1.76%) 오른 33,876.9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58.34포인트(1.40%) 오른 4,224.7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1.10포인트(0.79%) 오른 14,141.48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광고

지난주에 작년 10월 말 이후 최악의 한 주를 보낸 다우 지수는 월요일인 이날 3월5일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에너지, 항공, 여행, 금융 등 지난주 하락장을 주도했던 경기순환주들이 일제히 반등했다.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이 5.4%, 엑손모빌이 3.6%, 노르웨이지언 크루즈라인이 3.6%, 보잉이 3.3%, JP모건체이스가 1.7% 각각 올랐다.

연준이 지난 16일 종료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인상 전망을 '2023년 두 차례'로 앞당긴 데 따른 충격파가 시장에서 거의 소화된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은 예상보다 빠른 고성장과 고물가가 시장 전반을 지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주식시장에 낙관적 태도를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분석했다.

클라인워트햄브로스의 파하드 카말 최고투자책임자(CIO)는 WSJ에 "대부분의 투자자에게는 주식 외에 다른 대안이 별로 없다"며 "고용과 경제 정상화가 진행되는 이 모든 상황이 경기순환에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반면 시장이 미래 전망에 대한 뚜렷한 확신 없이 연준의 '입'과 금리 전망 변경에 과도하게 반응한다는 점에서 당분간 변동성이 큰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나스닥의 경우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넷플릭스 등 대형 기술주들의 소폭 하락으로 다우와 S&P 500 지수보다는 오름폭이 제한됐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622009100072?input=1195m

뉴욕증시, '연준발 충격'서 회복…다우지수 1.8%↑ | 연합뉴스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금리인상 예고에 휘청거렸던 뉴욕증시가 21일(현지시간) 반등에 성공했...

www.yna.co.kr

# 한국, 남아공보다 평가 낮았다…MSCI 선진국지수 편입 무산

韓증시, MSCI 선진국지수 편입 또 물 건너갔다

올해도 관찰대상국 포함 안돼

공매도 제한 등 금융규제 지적

21일 코스피지수는 0.83% 내린 3240.79에 마감했다. 이날 외국인이 9000억원어치 가까이 순매도하며 주가를 끌어내렸다. 한국 증시의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은 외국인 자금을 18조~62조원 유입시킬 수 있는 이벤트지만 올해도 편입에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병언 기자

한국 증시의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이 올해도 무산됐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만든 MSCI 지수에 따라 움직이는 자금은 지난해 말 기준 14조5000억달러에 달한다. 한국 증시는 MSCI 신흥국지수에 포함돼 있다. 글로벌 증시 가운데 국가별 시가총액 8위에 해당하는 한국 증시가 정부의 무관심 속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MSCI는 매년 1회 여는 6월 정례회의에서 한국에 대해 기존 신흥국지수 편입을 유지하기로 했다. 지수에 편입하려면 관찰대상국이 된 뒤 최소 1년이 지나야 한다. 한국은 2014년 선진국지수 편입 전 단계인 관찰대상국에서 탈락한 후 7년 연속 기존 지위를 회복하지 못한 채 신흥국지수에 머물러 있다.

편입 불가 근거는 역외 원화 현물시장 부재, 영문 자료 부족, 외국인 투자자 등록 의무 등으로 기존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여기에 올해는 공매도 규제 내용이 추가됐다. MSCI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한국 터키 아랍에미리트 등은 공매도 규제가 점수에 반영됐다”며 ‘시장 인프라’ 평가 항목의 감점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그동안 환율 급변동에 대처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MSCI 지수의 외환시장 규제 완화 요구에 소극적이었다. 지난해 동학개미운동 등으로 투자가 활성화됨에 따라 선진국지수 편입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지만 정부의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이병태 KAIST 경영대 교수는 “선진국지수 편입은 코리아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한국 주식시장과 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릴 기회인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에 대해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MSCI 선진국지수에 편입하면 최소 18조원에서 최대 62조원의 외국인 자금 순유입이 가능하다.

MSCI "환율·공매도 문제 있다"…정부·금융당국은 '뒷짐'만

코스피지수가 3000선에 안착한 이후 투자자들은 주가가 한 단계 ‘레벨업’할 이벤트를 찾기 시작했다. 유동성은 더 이상 불어나면 위험할 만큼 증시로 쏟아져 들어왔고, 기업 이익은 늘어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 이벤트 중 하나가 ‘선진국지수’ 편입이다. 외국인 자금 유입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높은 밸류에이션을 부여받으면 주가가 더 오르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올해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한국의 관찰대상국 지위를 회복시켜주지 않았다. 그동안 지적했던 외환시장 규제 등에 더해 한국의 공매도 규제까지 문제 삼았다.

재계와 증권업계에서는 글로벌 지수를 따라 투자하는 자금이 급격히 늘고 있고, 신흥국지수 내 중국의 부상 등을 고려하면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다. 이대로 가면 지난해부터 이어진 외국인 매도세가 계속될 것이란 우려도 있다.

악화된 평가

2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MSCI는 지수 편입 여부를 심사하고자 1년에 한 번 여는 정례회의에서 한국의 신흥국지수 잔류를 결정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역외 외환시장이 없다는 점, 영문 공시 자료가 부족해 기업 정보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점, 배당금이 배당락일 이후에 결정된다는 점, 외국인 투자자 등록 절차가 복잡하다는 점 등이 문제로 제기됐다.

지난해 평가와는 두 가지가 달라졌다. 통신업종 내 외국인 지분 제한(49%)의 완화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국회에 지분 제한을 완화하는 법안이 발의돼 있다.

하지만 공매도 규제 문제가 새롭게 제기됐다. MSCI는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지수에 편입되지 않은 종목에 대한 공매도 재개 계획이 없다”고 지적했다. ‘시장 인프라’ 항목 내 공매도 점수를 ‘문제 없음’에서 ‘일부 문제, 개선 가능’으로 부여했다. 시장 인프라 부문은 한국이 선진국지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시장 접근성 기준’에 하위 항목이다. 사실상 평가가 악화됐다.

여기에 기업이 배당금을 배당락일 이후 결정해 배당수익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이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다는 게 MSCI의 주장이다. 주주환원책을 강조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환경에서는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문제는 역외 외환시장

한국 정부가 그동안 MSCI의 문제 제기에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역외 외환(현물)시장을 놓고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외환위기를 겪었던 트라우마가 있어 외환시장에 상대적으로 더 민감한 편이다. MSCI 요구를 받아들여 역외 현물시장을 개설하면 환율 급변동에 개입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외환시장 개입’과 ‘선진국지수 편입’ 가운데 정부는 전자를 택하는 분위기여서 MSCI 지수 편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측은 이와 관련해 MSCI에 지난 5월 서신을 보내 “활성화된 역내 외환시장과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시장이 있는 만큼 외국인 투자자가 원화를 거래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는 논리를 폈다. 통화조합별 거래 규모를 보더라도 달러·원 거래가 10번째로 많은 만큼 역외 외환시장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다.

이에 대해 MSCI 태도는 강경하다. 선진국지수에 편입한 23개국 모두 역외 외환(현물)시장이 있다며 한국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달라진 시장 환경

문제는 시간이 한국에 불리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다. 시장 환경이 변하면서 신흥국지수에 머물러 있는 것 자체로도 수급상 악재가 될 수 있다. 한국 정부가 MSCI 선진국지수 편입 전 단계인 관찰대상국에서 탈락한 2014년 MSCI를 추종하는 세계 펀드자금은 3조5000억달러였다. 지난해 말 이는 14조5000억달러(약 1경6453조1500억원)까지 늘었다. 지수를 추종하는 각국 연기금 규모가 커지면서 추세적으로 늘고 있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패시브 투자 자금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신흥국지수에 머물면 외국인의 매도세가 계속될 수 있다”며 “선진국 증시가 받는 높은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은 한국 증시도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62112951

한국, 남아공보다 평가 낮았다…MSCI 선진국지수 편입 무산

한국, 남아공보다 평가 낮았다…MSCI 선진국지수 편입 무산, 韓증시, MSCI 선진국지수 편입 또 물 건너갔다 올해도 관찰대상국 포함 안돼 공매도 제한 등 금융규제 지적

www.hankyung.com

# 코인 '무더기 상장폐지' 결국 소송전으로 번졌다

"업비트 일방통보 부당하다"

피카프로젝트, 무효소송 내

"상장위해 코인 상납" 폭로에

업비트는 "허위사실" 발끈

피카 폭로전은 빙산의 일각

발행사·거래소 줄소송 예고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상장폐지를 예고한 코인 '피카'의 개발사 피카프로젝트가 '업비트 상장폐지가 부당하다'며 법원에 소송을 냈다.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잡코인' 솎아내기에 나서는 와중에 코인 개발사가 거래소를 상대로 제기한 첫 소송이다. 피카프로젝트는 "업비트가 상장 대가로 '상장피(수수료)'를 요구했다"고 폭로했고, 업비트는 "허위 사실"이라며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코인을 둘러싼 환경이 갈수록 혼탁해지고 있다.

21일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피카프로젝트는 이날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거래지원종료결정 무효 확인' 소송을 냈다. 앞서 피카프로젝트는 지난 18일 업비트의 상장폐지 결정을 취소해 달라는 가처분 신청도 냈다. 가처분 신청은 통상 긴급한 사건일 때 정식 재판 전에 진행하는 절차다. 가처분 첫 심문기일은 다음달 5일 열릴 예정이다. 피카 측은 법무법인 은율을, 업비트는 '빅3' 로펌인 김앤장과 태평양, 광장 등과 법적 대응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의 발단은 업비트의 무더기 상장폐지다. 업비트는 지난 11일 피카 등 코인 25개를 '유의종목'으로 기습 지정했다. 유의종목 지정은 사실상 상장폐지로 가는 첫 단계다.

업비트는 일주일간 코인 개발사들의 해명을 들었으나 결국 오는 28일 피카 등 24개 코인에 대해 거래 지원을 종료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피카프로젝트는 지난 20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업비트 측이 상장 대가로 상장피를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업비트가 상장 기념 에어드롭 물량으로 피카 500만개(약 2억5000만원어치)를 요구했고, 이게 사실상 상장피였다는 주장이다. 거래소는 신규 가상화폐 상장 때 투자자들에게 코인을 무료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하는데, 이를 에어드롭이라고 한다.

또 피카프로젝트는 업비트가 전체 물량 중 3%만 이벤트로 사용하고 나머지를 '콜드월렛(오프라인 지갑)'으로 옮겨 고점에서 매도해 이익을 본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업비트는 강하게 항의하며 법적 대응을 경고했다. 업비트는 이날 오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업비트는 어떠한 명목으로도 거래 지원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는다"며 "이벤트에 사용하고 남은 가상화폐를 사용하거나 매매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업비트는 오히려 "피카코인의 실제 유통량이 상장 당시 발행 계획보다 약 2.7배 많아서 상장을 폐지했다"고 밝혔다. 피카프로젝트가 지난해 12월 상장 심사 당시 유통 계획보다 코인을 2억개 이상 추가로 유통했다는 것이다.

피카프로젝트는 사업 성장 속도에 따라 코인 유통량을 늘렸고, 투자자에게 모두 공시했다고 했다. 피카프로젝트는 상장폐지로 손해를 본 투자자들을 모아 소송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피카프로젝트에 따르면 피카 투자자는 약 5000명으로, 투자자들은 평균 85% 손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무더기 상장폐지 코인에 포함된 퀴즈톡 역시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이근우 퀴즈톡 부사장은 "이번 업비트 상장폐지를 부당한 행위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법원이 어디 손을 들어줄지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고머니2(GOM2) 발행사인 애니멀고가 업비트를 상대로 낸 '상장폐지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서는 법원이 업비트 손을 들어줬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6/599513/

코인 `무더기 상장폐지` 결국 소송전으로 번졌다

"업비트 일방통보 부당하다" 피카프로젝트, 무효소송 내 "상장위해 코인 상납" 폭로에 업비트는 "허위사실" 발끈 피카 폭로전은 빙산의 일각 발행사·거래소 줄소송 예고

www.mk.co.kr